잘 아는 바와 같이, 소설이 구성되기 위해서는 인물·사건·배경을 필요로 한다. 이 중 시간과 공간을 포괄하는 배경은 그것이 소설구성에서 상당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작품분석에서는 인물이나 사건에 비해 제대로 주목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소설 논의에서
Ⅰ. 서론
1930년대는 파시즘의 전세계적인 팽대의 영향으로 일본은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사상적 조작을 통한 1931년 만주사변, 1937년 중일전쟁 등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악랄한 수탈을 거듭하고 우리나라는 일본의 병참기지화 되어 식민지 궁핍화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
1930년대의 문학사에서 키워
문학적인 시험과 창조의 양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었던 것도 그 시기의 특징이었다. 그래서 얻은 성과가 여과과정을 거쳐서 조선 전기에 광범위하게 정착될 수 있었다. 조선왕조의 지배질서가 확립되자 격동은 끝나고 안정이 찾아왔다. 안정을 그대로 유지하는 데서 새로운 모색을 제약하는 보수적인
양상을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1) 도시가 ‘이주의 지향처’ 라는 장소의 개념과 직결되어 있는 현상
2) 도시의 삶의 조건을 폭로하는 양상
3) 도시나 그 속에서의 삶이 지니고 있는 문학적·심리적 양상과 성격
4) 이익사회인 도시 사람들의 행동 형태와 인간관계의 형태 속에 나타나 있는 특유
Ⅰ. 서론
1950년대는 전쟁과 혼란의 시대였다. 해방은 곧 민족분단으로 이어졌고 이것은 다시 전쟁으로 이어졌다. “‘아! 50년대’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모든 논리를 등지고 불치의 감탄사로서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박윤우, 『한국현대시와 비판정신』 국학자료원, 1999, 14쪽 - 고은, 『1950
. 그리고 이러한 삼대지치의 재현은 왕의 작심 여하에 달려 있었다. 이런 이유로 악장에 나타나는 아부적 찬양의 표현양상 이면에 강력한 주문이 내재되어 있었고,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진계’ 혹은 ‘권면규계지의’라 할 수 있다. ‘진계․ 권면규계지의’는 ‘왕에 대한 찬양’의 내
양상을 보였다. 이 시기에 작품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것은 비록 일제 식민지 치하였지만 20세기 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근대문학이 20-30년의 축적을 거쳐 어느 정도 뿌리를 내리고 성숙해진 결과라고 이해될 수 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지적 분야에서 소외당하고 있던 우리 지식인이 그나마 활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
문학적 가치보다는 어학적 가치에 더욱 의의가 있다.
훈민정음이 차차 보급되자, 그 전까지 한문으로 전해지던 수많은 문헌을 다투어 번역하게 되어 많은 불경류의 번역 사업과 아울러 번역 문학이 성행하였으니, ‘사서(四書)’를 비롯한 유서(儒書)와, ‘능엄경(稜嚴經)’을 비롯한 불전(佛典), 그리
문학적양상은 쉽게 요약되지 않는다.
2 - 1 줄거리 및 작품분석
그는 원래 되도록 군용열차는 피하려고 했었다. 지난 삼 년의 병역생 활은 생각만 해도 끔찍했다. 바깥 사회에 있을 적에 그도 가끔씩 자기들의 군대생활을 그리웁게 회상하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다. 그러나 그가 복무기간중에 한 여